Search

물 한 방울, 불을 만들 수 있다 - 시니어매일

jumalagi.blogspot.com
과산화나트륨은 굉장히 불안정한 상태의 약품이다.
물과 만나게 되면 격렬한 반응을 일으키면서 열이 발생한다.
이때 휴지와 같이 주변에 탈 물건이 있어 불을 만들 수 있다.
물 한 방울을 막자사발에 떨어뜨리는 순간에 종이에 불이 붙는 사진이다. KBS2 TV 캡처
물 한 방울을 막자사발에 떨어뜨리는 순간에 종이에 불이 붙는 사진이다. KBS2 TV 캡처

불(火)을 끄는데 사용하는 물(水)은 일반적으로 대립하는 삼각관계라고 불리 운다. 그런데 물 한 방울로 오히려 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과산화나트륨(Sodium Peroxide: 過醒化-: 분자식 Na2O2, 분자량 78g, 녹는점 460℃. 비중 2.805)을 가지고 불을 만들어 보았다.

실험 방법

1. 막자사발에 과산화나트륨을 뭍인 휴지를 넣는다.

2. 물을 한 방울만 떨어뜨린다.

※반드시 방열복을 입고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실험에 임해야 한다.

과연 불이 날까요? 물 한 방울을 막자사발에 떨어뜨리니 순간에 종이에 불이 붙는다. 엄청난 불꽃이 일어난다.

○ 불이 나는 이유는?

과산화나트륨은 굉장히 불안정한 상태의 약품이다. 나트륨은 알칼리 금속으로 반응성이 아주 큰 물질이다. 그래서 물과 만나게 되면 격렬한 반응을 일으키면서 열이 발생한다.(2Na2O2 + 2H2O → 4NaOH + O2 + 발열) 이때 휴지와 같이 주변에 탈 물건이 있다면 불이 날 수가 있다.

금속 나트륨이 이산화탄소가 없는 건조한 공기 중에서 탈 때에 생기는 노란빛을 띤 흰 가루이다. 산화력이 세고, 물과 반응 하면 산소와 수산화나트륨이 생성된다. 표백제, 산화제 등의 원료로 쓰인다. 비슷한 말은 과산화소다 또는 이산화나트륨이라고도 한다.

불안정한의 상태의 결합에 물과 만나 불을 만들어 내는 이색적 궁합 반응이다.

Let's block ads! (Why?)




October 15, 2020 at 08:00AM
https://ift.tt/2FtCzhi

물 한 방울, 불을 만들 수 있다 - 시니어매일

https://ift.tt/3e47KvA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물 한 방울, 불을 만들 수 있다 - 시니어매일"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